구글 스프레드시트 가로 세로 행 열 바꾸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도 MS 엑셀과 비슷한 방식으로 가로 세로와 행 열을 바꿀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표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여기에서 2가지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 가로 세로 행 열 바꾸는 방법
1. 복사 붙여넣기로 행 열 바꾸는 방법

먼저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가로 세로를 바꾸려는 표의 영역을 선택하고 Ctrl + C를 눌러 영역을 복사해 줍니다. 표의 영역에 아무 셀을 클릭한 이후 Ctrl + A를 눌러도 표의 모든 영역이 선택되니 참고하셔도 됩니다.

다음으로 표의 가로 세로 행 열을 바꿔서 넣을 위치를 선택합니다. 원본 표와 겹치지 않는 영역을 선택하시는 게 좋겠죠?

표의 가로 세로를 옮길 위치를 선택했다면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메뉴를 열어주고 ‘선택하여 붙여넣기’에서 ‘순서 바꾸기’를 눌러줍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표의 가로 세로가 바뀔 뿐만 아니라, 서식까지 그대로 복사되어 옮겨오게 됩니다.
2. 함수로 행 열을 바꾸는 방법
두 번째 방법은 함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정확히는 엑셀에도 존재하는 ‘TRANSPOSE’ 함수입니다.

먼저 표의 가로 세로를 옮겨 넣을 위치를 지정합니다.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옮겨질 영역이 기존 표와 겹치면 에러가 납니다.
=TRANSPOSE를 입력하여 함수를 호출하고 원본의 표가 있는 영역을 선택한 후에 엔터를 눌러줍니다. MS 엑셀에서는 영역을 참조하는 함수로 배열 함수를 사용해야 하지만 스프레드시트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이 바로 적용 됩니다.

표의 가로 세로가 변경된 출력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함수를 통한 방식의 경우 서식이 옮겨지지 않는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대신 더 큰 범위의 데이터를 다룰 때 함수를 사용한 가로 세로 변경이 유용합니다.
지금까지 구글 스프레드시트 가로 세로 행 열 바꾸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찾고 계시는 유용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