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배움카드 재발급 방법을 소개하려고 하는데요. 국민내일배움카드 재발급을 할 필요가 있는 4가지 경우를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내일배움카드란(국민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의 정식 명칭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한창 경제활동을 하는 19세부터 75세 미만의 성인을 대상으로 취업과 커리어를 지원할 수 있는 교육비를 지원하기 위해 국가에서 지원하는 정책 카드입니다.
내일배움카드 훈련 지원금은 1인당 300만원이 제공되고(최대 200만원 추가 지원) 5년마다 초기화 되어 다시 300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실물 카드를 발급받고 동시에 고용24에 등록된 내일배움카드 유효기간까지 2가지가 등록이 되는데요. 이것이 5년이 지나서 끝이 나거나, 실물 카드를 분실하는 등의 일이 발생하면 카드를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재발급
국민내일배움카드 재발급을 하게 되는 경우는 다음의 4가지입니다.
1. 내일배움카드 실물카드와 고용24(또는 HRD-net)의 유효기간 모두 만료
정상적으로 카드 분실 없이 쭉 사용한 경우 이렇게 실물 카드의 유효기간과 정부에 등록된 내일배움카드 훈련지원 기간이 동시에 끝이 나는데요. 이때는 처음 신청할 때처럼 다시 신규로 신청을 하여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재발급이라기 보다는 신규 발급이라고 부르는 게 맞겠지만 재발급이라고 검색을 하는 분들 중에 이런 분들이 꽤 있는 편입니다.
이때는 처음에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할 때와 동일한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는 관할 고용센터에서 연락이 와서 필요한 서류나 개인 신상 정보를 갱신하는 일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급이 안되는 일은 없으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2. 내일배움카드 분실
내일배움카드 실물카드를 분실한 경우 재발급이 필요하죠. 이때는 내일배움카드를 발급 받은 농협카드 또는 신한카드의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분실 및 재발급을 진행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카드에서 진행하는 과정과 동일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습니다.
3. 고용24(또는 HRD-net) 유효기간 만료
정부 사이트에서 등록되어 있는 내일배움카드 기간 5년이 지난 경우에는 사이트에서 다시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만약 중간에 분실 등의 이유로 내일배움카드 실물 카드 재발급을 진행하여 아직 실물 카드의 유효기간이 많이 남은 상태라면 일반적인 발급 신청 절차로 들어가서 카드 발급 정보를 입력할 때 [기존 카드 재사용]을 선택하면 됩니다.
4. 내일배움카드 실물 카드만 기간 만료
역시 분실 등의 이유로 내일배움카드 실물 카드만 재발급을 받은 경우 실물 카드와 정부 사이트의 유요기간이 어긋나서 실물 카드만 유효기간이 먼저 만료될 수 있습니다.
내일배움카드 실물 카드 유효기간 만료가 가까워지면 일반적인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의 경우처럼 카드사에서 유효기간 만료 전에 동일한 카드를 갱신해 주겠다는 연락을 받게 됩니다.
실물 카드 유효 기간은 카드의 정보가 앞이냐 뒤냐에 따라서 다릅니다. 본인이 가진 카드의 타입에 따라서 위의 이미지처럼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알림 문자 거부 등의 이유로 연락을 미리 받을 수 없었던 경우라면 분실의 경우와 동일하게 카드사의 고객센터로 들어가서 재발급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내일배움카드 재발급 방법을 4가지 경우로 나누어 소개해 드렸는데요. 내일배움카드 재발급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계셨던 분들께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