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워치 한글 받아쓰기가 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의외로 꽤 많은 분들이 겪으시는 일인데요. 단순히 OS의 버그가 아니고 설정이 변경된 것을 모르고 있는 것일 수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 애플워치 한글 받아쓰기 설정 방법을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정확한 증상은 다른 건 다 한글로 보이는데 받아쓰기만 하면 한글이 아니라 영어로 인식을 하는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라고 말을 했는데 anyungha say you. 따위의 외계어를 받아 적는 것이죠.
애플워치 받아쓰기 영어로 되는 이유
- 기본 키보드를 삭제했다.
- 받아쓰기 언어 설정이 변경되었다.
애플워치의 받아쓰기 기능만 영어로 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요. 하나는 기본 키보드를 삭제하고 다른 서드파티 앱 키보드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이고, 나머지는 받아쓰기 언어 설정이 변경된 경우 입니다. 자신의 상황을 한번 살펴보시고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1. 기본 키보드를 삭제한 경우
- 아이폰 설정→일반→키보드→키보드→새로운 키보드 추가→한국어 키보드 추가
말로 된 설정이 어려운 분들은 아래에 이미지도 있으니 보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이폰의 기본 키보드를 불편해 하는 경우 slyder 키보드 같은 서드파티 키보드를 설치하고 기본 키보드를 지워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본 키보드와 연동하여 동작하는 애플워치의 받아쓰기 기능이 오작동을 일으키면서 영문으로 인식이 되게 됩니다.
위의 경로대로 설정을 다시 하고 한국어 키보드를 설치해 주시면 대부분 문제가 해결이 됩니다.
2. 받아쓰기 언어 설정이 변경된 경우
- 아이폰 설정→일반→키보드→받아쓰기 언어→한국어 체크
기본 키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면 받아쓰기 언어 설정이 문제를 일으킨 것입니다. 아이폰의 설정 언어가 한글이라도 받아쓰기 언어는 별도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애플워치나 아이폰의 OS가 업데이트 되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OS의 오류라고 생각하고 버티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고칠 수 있으면 고쳐야죠.
위에 설명한 경로대로 들어가서 영어와 함께 한국어 받아쓰기 언어를 체크하여 활성화하고 애플워치를 재시작하면 다시 한국어로 받아쓰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애플워치 재시작은 크라운 버튼과 측면 버튼을 애플 로고가 나타날 때까지 누르고 있으면 됩니다.
지금까지 애플워치 한글 받아쓰기가 되지 않을 때 해결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유용한 정보가 되셨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