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 외국환매입증명서 발급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해외에서 달러로 수익을 입금 받는 사업자, 개인의 경우 매년 1월, 7월에 있는 부가가치세 신고 및 5월 종합소득세 신고에서 소득을 증빙하는 자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국환매입증명서란?
외국환매입증명서는 발급 신청자가 우리 은행을 통해서 외환 거래를 진행했다는 것을 증명해주는 서류입니다. 다른 용어로 ‘외화입금증명서’, ‘외국환예치증명서’ 라는 이름으로 은행별로 다른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오늘 소개할 우리은행의 경우 외국환매입증명서라는 이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글로벌화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방법으로 외환 거래를 진행할 일이 많아지면서 쓰임이 많아지는 서류인데요. 은행별로 이름도 다르고 방법이 차이가 있어서 막상 발급 받으려면 난감한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우리은행 외국환매입증명서 준비물
- 통장 & 신분증
- 수수료 2천원
먼저 준비물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외국환매입증명서의 준비물은 일반적으로 은행을 방문하실 때 필요한 것과 동일하게 본인의 통장과 신분증을 가져가시면 됩니다. 또한 발급 시에 수수료로 2천원이 필요합니다.
우리은행 외국환매입증명서 발급 방법
외국환매입증명서는 대부분의 은행에서 무조건 영업점을 방문하여 발급을 받게 되어 있습니다. 인터넷으로 발급이 가능한 카카오뱅크와 같은 케이스도 있지만, 우리은행은 안타깝게도 아직 이 부분은 인터넷을 통한 처리가 불가능합니다.
1. 창구는 기업업무 창구로
따라서 다른 업무를 보실 때처럼 은행을 방문하여 창구에서 ‘외국환매입증명서 받으러 왔습니다.’라고 말하시고 진행을 하시면 되는데요.
이때 주의하실 내용이 있습니다.
처음 대기 번호표를 받을 때, 기업 업무를 보는 창구의 대기표를 받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일반인들이 외환 거래를 하고 그 내용을 증명할 일이 그리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일반 번호표를 받아서 순서가 되더라도 일반 고객창구에서는 해당 업무를 잘 보지 않기 때문에 기업 창구 쪽으로 다시 안내를 받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만약 오랫동안 대기를 해서 들어갔는데, 기업 창구로 가라는 안내를 받으면 대단히 힘 빠지는 경험을 할 수도 있겠죠.
2. 안내 직원에게 해당 업무를 설명하고 문의하기
원칙적으로 우리은행 외국환매입증명서는 기업 창구에서 기업관련 업무를 보는 팀이 맡고 있습니다. 이게 1번입니다. 하지만 은행의 업무는 지점마다 약간 다른 경우가 있고, 같은 은행인데 지점에 따라서 다루고 있는 내용과 안내가 달라지는 일이 상당히 있습니다.
대출을 문의하러 갔는데 어떤 지점에서는 되고 다른 지점에서는 해당 대출을 아예 취급하지 않는다고 하는 식이죠.
외국환매입증명서 업무의 경우 발급을 하지 않는 지점은 없지만, 지점별 사정에 따라서 다른 경로로 발급을 받아야 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을 해 두시는 게 좋겠습니다.
3. 우리은행 외국환매입증명서 온라인 발급은 불가능한가요?
은행 지점 방문이 꽤 귀찮은 일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실 내용인데요. 아쉽지만, 우리은행은 외국환매입증명서 업무를 온라인, 모바일에서 진행하지 않습니다.
우리은행을 주거래 은행으로 하는 외환 거래 고객은 외국환매입증명서 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꼭 지점을 방문해 주셔야합니다.
지금까지 우리은행 외환매입증명서 발급 방법과 주의사항을 설명해 드렸는데요. 우리은행은 해당 업무를 주기업 창구에서 볼 수 있다는 것과 준비물을 잘 챙겨가시면 어렵지 않게 발급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