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정리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정리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자동차와 운전자, 이름만 들어서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정확하게 감이 안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글에서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를 확실히 아시고 본인에게 필요한 보험도 알아가시길 바랍니다.

이미 본인에게 필요한 보험이 무엇인지 아신다면 아래의 글에서 자동차 / 운전자 다이렉트 보험 순위를 확인해보시고 마음에 드는 보험사를 찾아보세요.

👍다이렉트 자동차 / 운전자 보험 순위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1. 자동차보험

a. 자동차보험 보장 대상

자동차보험은 소유한 자동차와 앞으로 들어두는 보험입니다. 이때 보장의 대상이 되는 것은 사고 발생 시에 생기는 신체의 피해와 재산의 피해가 됩니다.

민사적 부분을 처리해 주는 보험으로, 흔히 말하는 보험금이라는 것이 일반적으로 자동차보험에서 나오는 것입니다.

자동차에 들어져 있는 보험이기 때문에 본인의 차를 다른 사람이 운전하다가 사고를 내더라도 자동차 보험의 보험료는 정상적으로 지급됩니다.

일반적으로 사고가 났을 때 블랙박스를 열어보면서 서로 간의 과실 비율을 정하는 상황은 자동차보험의 영역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b. 자동차보험 가입 필요성

자동차보험은 대한민국에서 자동차를 가지고 있다면 필수적으로 가입해야 합니다.

자동차 보험을 가입하지 않으면 과태료 90만 원이 부과되며, 자동차보험이 없이 사고를 내서 피해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할 수 없는 경우 형사 처벌을 받게 됩니다.

사실상 강제로 가입하게 되어있습니다.

c. 자동차보험 기간 및 보험료

자동차 사고는 일반적인 실비 보험과 비교도 되지 않는 금액이 보험금으로 지출됩니다.

따라서 보험금이 100만 원 이상으로 시작하게 되며, 가입자의 사고 내역을 보험금에 빨리 반영하기 위해 1년 단위의 단기 가입을 하고 연 1회에 한번에 납부하게 됩니다.

보험료는 차량의 배기량, 외제차 여부, 사고 이력, 정부 정책에 따라서 크게 변동 되며 당연히 비싼 차일 수록 보험료가 비쌉니다.

따라서 차량의 유지비는 반드시 보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2. 운전자보험

a. 운전자보험 보장 대상

운전자보험은 자동차가 없더라도 가입이 되는 정말 ‘운전자’라면 가입이 가능한 보험입니다.

자동차 보험이 민사적인 부분에 집중된 것과 다르게 운전자 보험은 형사적인 책임이 발생하는 중대 과실로 인한 교통사고에 대한 보장을 하는 것입니다.

즉, 변호사 선임, 합의금, 벌금 등의 형사 절차에 대응하기 위한 보험입니다.

👍형사 처벌을 받는 교통사고 과실 종류

운전자보험은 운전자 개인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가입자 본인에게만 보험 혜택이 적용되게 됩니다.

b. 운전자보험 가입 필요성

의무적으로 자동차에 들게 된 자동차보험과 다르게 운전자보험은 법적인 강제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운전자보험은 국가의 심판을 받는 형사 처벌에 대응하는 보험이기 때문에 들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형사 처벌 대상인 교통사고를 낸 운전자가 합의금을 마련하지 못해 피해자 합의를 하지 못하거나, 제대로 된 법적 변호를 하지 못하는 경우 징역형을 살게 될 수 있습니다.

징역을 살게 되면 앞으로의 삶이 크게 망가질 수 있기 때문에 들어야 하는 보험인 것입니다.

c. 운전자보험 기간 및 보험료

형사 처벌을 받는 중대 과실 교통사고가 일반적인 자동차 사고보단 적은 편이기 때문에 운전자보험은 보통 5만 원 이하의 보험료를 납입합니다.

또한 1년 단기로 들게 되는 자동차보험과 다르게 운전자보험은 3년에서 20년 사이의 장기간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상품의 가입 기간은 운전자 본인의 선택에 따라서 달라지지만 일단 장기 보험이기 때문에 만기 시에 납입금의 60-70%가량의 환급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위의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여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비교자동차보험운전자보험
가입 대상소유 자동차운전자 본인
보장 대상민사적 신체,
재산 피해
형사상 교통사고
벌금, 합의금,
변호사 선임비
가입 강제성현행법에 규정개인 자유
가입 기간1년 단위3-20년
환급 여부환급 없음만기 시 환급
60-70%

자동차보험 법률 특약과 운전자보험

한편 자동차보험에도 운전자보험과 유사한 형사 교통사고 가해자가 되었을 때의 보장을 해주는 법률 특약이 존재합니다.

운전자보험보다 저렴한 보험료로 비슷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인데요.

우선 보험료 부분은 자동차보험의 법률 특약보다 운전자보험이 더 많이 낸다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보장의 범위도 운전자 보험이 더 넓고 크기 때문에 가격만큼 보장이 넓어지는 개념이지 운전자보험이 보장 범위에 비해서 비싸다는 주장은 옳지 않습니다.

또한 운전자보험은 만기 시에 60-70%를 환급 하는 보험으로 납입한 돈을 환급 받을 수 없는 자동차보험의 특약과 명확한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운전 실력과 사고에 대한 대응 경험, 법률적인 지식의 정도를 고려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보험의 종류가 있을 뿐, 어느 쪽이 일방적으로 우월한 관계가 아닙니다.

지금까지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정리를 정리해 드렸는데요. 결론은 둘 다 가입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고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자동차보험의 법률특약을 이용하신다면 본인의 운전 실력 및 다양한 것을 고려해서 운전자보험과 저울질 하시길 바랍니다.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웰체이스는 쿠팡파트너스 및 제휴 마케팅으로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받습니다. 여러분의 구매 가격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error: 보호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