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리스 장단점 한눈에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자동차 리스 장단점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리스는 자동차 구매의 부담을 줄여주는 좋은 방법이지만, 장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신중할 필요가 있는데요. 이 글에서 관련 정보를 알아 가시기를 바랍니다.

자동차 리스는 무엇인가

자동차 리스란 리스 업체가 제조사에서 차량을 구매하고, 사용자에게 빌려주는 형태로 진행되는 자동차 구매 방식입니다.

차량 가격의 일정 부분(보통 30%)를 선납하고 나머지 비용은 리스 기간 동안 나눠서 지불하게 됩니다.

리스 기간이 끝나면 차량 인수, 계약 연장, 차량 반납(계약 종료)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차량을 빌려서 타는 개념이고, 기간이 끝나면 차량을 반납하며 기존 차량을 처분할 필요 없이 다른 차량으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자동차를 좋아하고 자주 바꾸는 걸 선호하는 분들이 많이 선택하는 방식입니다.

자동차 리스 장기 렌트 차이점

비슷하게 차량을 빌려서 운용하는 방식이라 장기 렌트와 자동차 리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이점도 상당히 있는데요.

자동차 리스와 렌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차량의 번호판과 자동차 보험입니다.

1. 번호판 차이

리스의 경우 렌트카에 사용하는 ‘ㅎ’이 들어간 번호판이 아닌 일반 차량의 번호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ㅎ’ 번호판은 사람에 따라서 대단히 거슬릴 수 있기 때문에 이것 하나만 가지고도 리스를 선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2. 보험 계약자 차이

또한 자동차 리스는 자동차 보험도 본인이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보험은 지속적으로 계약을 한 기간에 따라서 보험료가 할인되기 때문에 본인이 계약을 오래 유지할 수록 좋은데요.

렌트의 경우 자동차 보험은 렌트카 업체에서 진행하기 때문에 운행 중인 본인은 운전을 했더라도 자동차 보험 기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본인 명의로 보험을 계약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차후도 보험료 이득을 볼 수 있어서 많은 분들이 리스를 더 선호하기도 합니다.

자동차 리스 장점

1. 취득세 등록세 면제

렌트카와 마찬가지로 일단 차량을 구매한 것은 리스 업체이기 때문에 구매자는 차량의 초기 비용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취득세와 등록세를 지출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구매에 필요한 목돈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가진 금액이 비교적 작더라도 차량을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2. 렌트 번호판 사용하지 않음

장기 렌트의 최대 걸림돌인 ‘ㅎ’ 번호판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체면에 민감한 분들이나, 업무상 ‘ㅎ’ 번호판이 문제가 될 수 있는 경우에도 리스 차량은 안전합니다.

3. 보험 인정

위에서 언급했던 내용으로 리스는 보험을 본인이 가입해야 합니다. 따라서 보험 기간으로 인정되고 보험 가입 기간에 따른 보험료 혜택을 누리기가 쉬워 집니다.

👉자동차보험, 운전자보험 차이
👉 자동차 보험료 비교견적
👉 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뜻, 장단점

4. 중고차 처분이 쉬움

리스 기간이 아직 남아있는 상태로 다른 차를 타고 싶다면, 처분할 때 간단히 계약을 승계할 사람을 찾기만 하면 됩니다.

리스 계약을 승계 받을 사람이 리스 업체의 심사를 통과한다면 복잡한 절차 없이 차량을 보내고 다른 차를 탈 수 있습니다.

고가의 수입 차량의 주인이 자주 바뀌는 것은 이런 자동차 리스의 장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차량을 바꾸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5. 재산세, 건강보험, 국민연금

차량도 재산이기 때문에 비싼 차량은 필연적으로 재산세, 건강보험, 국민연금 부담을 가중 시킵니다.

하지만 리스 차량은 원천적으로 본인의 차가 아니라 리스 업체의 소유물이기 때문에 본인의 재산으로 취급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재산에 영향을 받는 세금 및 건강보험, 국민연급의 납부 금액을 늘리지 않습니다.

7. 차량 경비 처리

사업자, 법인의 경우 렌트, 리스로 사용하는 업무용 차량은 모두 1년에 1,500만원 까지 비용 처리가 가능합니다. 업무용 차량으로 많은 분들이 리스 차량을 선택하는 아주 중요한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요 리스 업체

국내의 대형 리스 업체는 현대 캐피탈, 하나 캐피탈, 한국 캐피탈, 롯데 캐피탈, KB 캐피탈 5개가 있습니다.

해당 업체들은 국내 소비자 평가에서 1-5위를 독식하는 업체로 규모와 서비스 측면에서 중소 업체들 보다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가격 비교 사이트 다나와에서는 리스 업체별 차종별 가격을 비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니 자동차 리스를 고려하고 있다면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자동차 리스 단점

1. 신용 등급 영향

리스는 대출로 취급이 되게 됩니다. 리스 업체에 돈을 빌려 차를 샀다는 느낌인 것이죠. 따라서 대출에 따라오는 신용 등급 하락을 받게 됩니다.

대출을 통해서 집이나, 사업적인 도움을 받아야 한다면 리스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2. 주행거리 제한

리스는 반납 조건이 붙어있기 때문에 반납할 차량의 컨디션을 위해서 리스 업체가 차량의 주행거리 제한을 부여합니다.

제한을 넘으면 차가 멈추는 것은 아니지만, 주행거리가 초과되면 거리에 따른 비용이 추가로 청구됩니다.

따라서 장거리를 뛰는 일이 많다면 리스 차량의 주행거리를 반드시 고려하고 구매를 생각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리스의 장단점을 알아보았는데요. 필요한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공유하기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웰체이스는 쿠팡파트너스 및 제휴 마케팅으로 소정의 활동비를 지급받습니다. 여러분의 구매 가격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error: 보호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