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X 3090 Ti의 출시와 함께, 암페어 아키텍처 RTX 30 시리즈의 신규 라인업 출시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이제 사람들은 모두 다음 세대의 이야기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시작은 RTX 4090 입니다.
엔비디아는 아키텍처가 암페어에서 Ada로 변경될 RTX 40번대 시리즈에 대한 적은 정보들을 시장에 제공하고 있는데요.
암페어 아키텍처가 대단한 성능 향상으로 파란을 일으켰던 데다가, 코인, 코로나 이슈 때문에 여러모로 관심을 끌었던 만큼 그 후속작에 대한 관심도 뜨겁습니다.
그 와중에, 스펙 유출로 알려져 있는 트위터 @kopite7kimi 에 새로운 내용이 올라왔습니다.
RTX 4090 의 타임스파이 익스트림 그래픽 점수는 19000점에 육박합니다.
트윗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TSE는 3D Mark 벤치 테스트의 항목 중 하나인 Time Spy Extream을 의미합니다.
즉, RTX 4090의 TSE점수가 19000점을 마크한다는 심플한 내용이죠.
타임 스파이 익스트림은 어떤 테스트인가.
타임 스파이 테스트는 PC의 성능 벤치 마크의 대명사 중 하나인 3D Mark에서 제공하는 벤치 마크 테스트입니다. 기존에 오랜 시간 사랑 받았던 파이어 스트라이크 테스트가 오래되어 현재의 PC 사양에 적절한 비교를 제공하기 어려워지자 내놓은 테스트 입니다.

파이어 스트라이크가 FHD 수준의 테스트를 기본으로 점차 지원 해상도를 높여갔다면, 타임 스파이는 처음부터 QHD 해상도를 시작으로 하며 최신의 다이렉트X 12를 지원하는 벤치 결과를 제공하게 되어 있습니다.
타임 스파이 익스트림은 다이렉트X 12에 4K(UHD) 해상도에 대한 테스트 더 많은 코어와, 더 강력한 사양의 컴퓨터를 테스트 하기 위한 벤치 마크입니다.
4090의 타임스파이 익스트림 점수는 얼마나 좋은 것인가.
RTX 30시리즈의 최신 플래그십인 3090 Ti의 TSE 점수는 대략적으로 11000점 가량 나옵니다.
이 경우 RTX 4090은 해당 테스트에서 3090 Ti보다 70%이상 높은 점수를 기록한 것이 됩니다.
물론 이는 루머에 가까운 사전 유출 트위터를 기반으로 한 이야기이고, 타임스파이의 다른 테스트 항목의 점수는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출시전의 루머 수준에서 해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미 RTX 4090의 AD102 GPU는 쿠다 코어가 16384개로 전작보다 50%이상 늘어날 것이라는 루머도 있기 때문에 성능 향상의 폭에 이 만큼의 기대가 실리는 것도 당연한 일입니다.
게다가 이 데이터가 실제 성능과 가깝다면, 4K 해상도 게이밍에서 상당한 스펙의 향상이 있을 것이 분명합니다.
엔비디아(NVIDA) RTX 4090 은 2022년 4분기 출시 예정입니다.
현재의 출시 예상으로 엔비디아의 RTX 4090은 올해 4분기 출시 예정인 상태입니다.
당초 3분기 출시가 예상 되었지만, 각국의 경제 정책에 따른 소비의 위축이 시장에 과잉 공급된 RTX 30시리즈의 재고 소진에 악영향을 끼치는 바람에 한 분기를 지켜보기로 했다는 예측이 상당히 많은 상태입니다.

성능의 향상 외에도 전력 소모량의 증가와, 보조전원 핀의 규격 변경등 상당히 혼란이 일어날 가능성이 많아지고 있는 세대라고 할 수 있겠지만 밝혀지고 있는 정보로는 이미 상당한 성능의 증가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어 정식 출시를 기대하게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부품의 가치비교를 위한 장기 연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보아주세요.